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킨슨병의 관련 요인과 증상 치료 및 관리

by 분주한호랑이 2026. 1. 22.
반응형

파킨슨병의 관련 요인과 증상 치료 및 관리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안정 시 떨림, 행동 느려짐(서동), 경직 등의 운동 증상을 특징으로 하는 신경퇴행성 질환이다. 신경퇴행성 질환이란 신경 세포들이 어떤 원인에 의해 소멸하게 되어 이로 인해 뇌 기능의 이상을 일으키는 질병을 의미한다. 65세 이상에서 약 1~2%는 파킨슨병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의 관련 요인

파킨슨병은 중뇌 흑색질에 존재하는 도파민 신경세포의 소실이 원인이다. 한꺼번에 모든 도파민 신경세포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인 과정으로 진행되어 50~70% 정도까지 없어지면 운동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도파민은 뇌의 신경세포에서 만들어져 세포와 세포 간에 화학적 신호를 전달하는데 이용되는 신경전달물질 중의 하나이다. 신경전달물질의 신호 전달이 비정상적으로 억제되거나 과도해지는 경우에는 신경계 기능 전체에 이상을 초래하게 된다. 도파민은 파킨슨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나 도파민이 파킨슨병에만 관련된 물질은 아니다. 뇌에는 광범위하게 도파민을 이용하는 신경세포가 있으며, 이것들은 운동 조절과 관련된 선조체, 생각과 관련된 전두엽, 감정 등과 관련된 변연계, 호르몬과 관련된 뇌하수체등에 존재하고 있다. 흑색질에서 만들어진 도파민은 선조체에 작용하여 신체의 운동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흑색질의 도파민 세포가 소실되면 몸의 움직임이 느려지고 운동기능이 떨어지게 된다.

· 중뇌의 이상으로 도파민이라는 물질의 분비 장애

· 염색체의 돌연변이

· 뇌졸중, 중금속 중독 및 약물 중독, 다발성 신경계 위축증 등 기타 퇴행성 뇌질환

파킨슨병의 증상

파킨슨병은 움직임과 관련된 운동증상과, 비운동증상이 모두 발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들은 환자의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1. 운동증상

· 떨림(진전) : 떨림은 가장 초기에 흔히 보이는 증상으로 움직일 때보다 가만히 있을 때 주로 나타난다. 손과 다리에서 먼저 시작된

               경우가 많으며, 종종 팔, 다리 전체, 얼굴 등에서 떨림이 보이기도 한다. 떨림은 움직이면 사라진다.

· 행동 느려짐 : 행동이 느려지는 것으로 파킨슨병이 진행함에 따라 서서히 진행된다. 초기에는 단추 끼우기나 글씨 쓰기 등이 어렵다

               가 진행되면 옷 입기, 양치하기, 식사하기 등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무표정해지거나 목소리가 작아지기도 한다.

· 경직 : 근육이 긴장하여 관절을 구부리고 펼 때 뻣뻣한 느낌이 든다.

· 자세 불안정 : 병의 초기보다는 어느 정도 진행된 후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몸 전체가 굽어 엉거주춤한 자세가 된다. 약간의 체위변

              화에도 쉽게 넘어져 골절이나 외상의 원인이 된다. 

2. 비운동증상

· 신경정신 증상 : 파킨슨병은 우울, 불안, 피로, 환각, 망상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 수면 이상 : 많은 파킨슨 환자가 불면증이 있으며, 과도한 주간 졸림, 기면증 등도 발생할 수 있다.

· 자율신경계 증상 : 기립성 저혈압, 변비, 성기능 장애, 소변장애(야간뇨, 빈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감각 이상 : 통증이나 후각 기능 저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 인지기능 장애 :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기억력 저하는 흔히 동반되는 증상이다.

파킨슨병의 치료 및 관리

기본 치료는 증상 완화를 위해 약물 치료이며, 레보도파가 일반적으로 사용되며, 운동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파킨슨병 약물을 지속적으로 정확한 시간에 복용하도록 한다.

관절과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규칙적인 스트레칭과 근력운동을 한다. 자세가 구부정해지므로, 몸을 곧게 펴는 스트레칭 운동이 도움이 되며 근력을 강화하면 이동능력과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된다. 걷기, 수영, 체조, 요가, 실내 자전거, 아쿠아로빅 등이 좋다. 서있거나 걷는 것이 불안정한 경우 라면 앉거나 누워서 운동을 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다.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야채와 과일, 수분을 섭취하도록 한다. 단백질(육류, 생선, 콩류 등)은 약물 복용과는 시간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좋다. 단백질 섭취량을 줄이면 근육손실이 생기므로 단백질 섭취 자체를 줄일 필요는 없다.

걷기, 뻗기 운동 및 근력운동을 꾸준히 하고, 균형 잡힌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처럼 파킨슨병의 치료에는 약물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약물 치료이며, 현재 사용되고 있는 파킨슨병 약물들은 파킨슨병의 증상을 완화시키고 조절하기 위한 것들입니다. 안타깝게도 아직까지는 파킨슨병의 진행을 멈추거나 늦추는 확실한 효과가 있는 약물이나 치료법은 없지만, 전문의에게 꾸준한 치료를 받으면 충분히 건강한 삶을 되찾을 수 있다.

 

반응형